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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IF 튜토리얼

[움짤 제작스킬] 12.간단한 움짤보정(캡쳐보정) Adjustment layer를 활용

by Jinsy 2012. 11. 13.


이미지 클릭시 움짤 만들기 강좌 모음으로 이동(ctrl+클릭 새창)


시작하기 앞서


전에 한 번 다뤘던 Create new fill or adjustment layer 기능입니다. 한 번 클릭으로 움짤 전체에 보정이 적용되기 때문에 자주 사용하는 방법 입니다. 물론 필터나 수작업 액션값이 들어간 일괄보정 보다 결과물이 다양하지 못하고 퀄리티가 떨어지는 단점도 있지만 시간이 절약 되고 편하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Adjustment layer을 이용한 움짤 보정방법

 

↑이미지 축소와 노이즈만 줄인 기본 움짤입니다. 보정이 하나도 안 들어 간 상태


포토샵의 버전이나 움짤의 상태에 따라서 보정값이 다르게 보일 수 있습니다. 모든 수치는 절대 값이 아니기 때문에 조절이 필요하며 여러개를 동시에 사용 할 수 있기 때문에 조합에 따라 느낌이 전혀 다른 움짤도 만들 수 있으니 참고하세요.

간혹 프레임 하나에만 적용되는 경우가 있는데 그것은 그 프레임에만 눈이 들어갔기 때문입니다. 이럴땐 1번 프레임을 선택하고 눈을 껏다 켜주면 모든 프레임에 적용됩니다.


1. 뽀샤시

2. 저채도

3. 빈티지

4. 흑백

5. 원톤

6. 투톤

7. 스캔라인

8. 도트


1. 뽀샤시로 가버려~


 

Brightness/Contrast. Brightness 70, Contrast 70 (대비 강하게)

간단하게 Brightness/Contrast 한 가지만 적용했습니다. 밝고 어두움이 확실하게 대비가 만들어 집니다. 스크린 속성으로 블러 필터효과를 주는 것만 못하지만 나름 상큼한 움짤을 얻을 수 있습니다. 현재 이미지가 작아서 잘 보이지 않지만 노이즈 튐에 약해지고 수치를 너무 높이면 형태를 뭉개버리기 때문에 적당하게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2. 노이즈는 나의 적이다!


 

Hue/Saturation. Saturation -50 이하 (채도 줄이기)

Brightness/Contrast. Brightness 45, Contrast 80 (대비를 강하게)

원본과 비교해보면 얼굴의 노이즈가 거의 안 보입니다. Hue/Saturation으로 채도를 빼는 것은 노이즈 튐을 줄일 수 있는 좋은 수단 중 하나 입니다. 단점은 너무 높은 수치를 사용하면 원색이 너무 사라지니 적당히 적용합니다. Brightness/Contrast의 대비를 레벨이나 커브로 대체할 수도 있습니다.


3. 빈티지 느낌


 

 

 

 

Phto Filter. 필터 또는 컬러에서 색상을 선택하고 Density값을 70%(원하는 수치 입력)

Brightness/Contrast. Brightness 30, Contrast 30 (대비를 강하게)

Hue/Saturation. Saturation -40 (채도 줄이기)

빈티지 느낌의 특성은 원톤이나 투톤의 보정과 다르게 원색이 살아 있다는 것이 중요한 요소입니다. 색이 연하고 채도와 명도가 낮을 수록 노이즈의 튐을 대량 줄일 수 있으며 사용하기에 따라서 분위기 있는 움짤 제작이 가능합니다. Phto Filter 대신 Solid Color를 적용해 색을 채우고 레이어의 속성을 스크린 등으로 바꾸고 투명도(Opcity)를 7~80% 줄이는 것으로도 빈티지 느낌을 내기는 쉽습니다. 위는 여러가지 방법들 중 한 가지일 뿐입니다.


4. 대비 강한 흑백


 

Hue/Saturation 적용. Saturation -100 (이미지를 흑백으로)

Levels 적용. 3가지 수치 중 가장 왼쪽을 30 (어두운 곳 더 어둡게)

Curves 적용. 아래와 같은 비슷한 곡선이 나오게 조정 (대비를 강하게)

 

대비가 강한 흑백 이미지를 완성할 수 있습니다. 커브 대신 콘트라스트로 대체해도 됩니다. 위에도 언급했듯 방법은 무궁무진 합니다. 역시 흑백의 최대 장점이자 강점은 노이즈를 완전 제거해 줍니다.


5. 원톤


 

 

Vibrance. Saturation -100 (이미지를 흑백으로)

Brightness/Contrast. Brightness 20, Contrast 20 (대비를 강하게)

Color Balance. 시안, 마젠타, 엘로우 3가지 수치를 움직여 원하는 색 찾기

빈티지 보정은 원색이 남아있던 반면 원톤 보정은 모든 색을 날리고 오직 한 가지 색으로만 표현합니다. 단조롭긴 하지만 흑백과 같이 전혀 노이즈가 없다는 것이 장점입니다. 흑백으로 만드는 과정 중 사용했던 Hue/Saturation 말고도 Vibrance로도 이미지를 얼마든지 흑백으로 만들 수 있습니다. 이렇게 상황에 따라 여러가지로 대체해서 사용할 수 있는 Adjustment 메뉴들이 많습니다. 원톤의 움짤에 분위기를 넣고 싶으면 밑에 설명할 그라디언트을 이용해 원색과 흰색을 조합해 유연한 움짤을 만들 수 도 있습니다.


6. 투톤(그라디언트)


 

Vibrance. Saturation -100 (이미지를 흑백으로)

Brightness/Contrast. Brightness 20, Contrast 20 (대비를 강하게)

Gradient. 실행하면 아래와 같은 창이 나옵니다.

 

↑Gradient 옆의 색깔을 누르면 그라디언트 에디트 창이 나옵니다.

↓그라디언트 에디터 창에서 Presets 부분에 원하는 모양을 선택합니다. 2톤이기 때문에 바둑판이 보이는 투명한 것은 피합니다.

 

↑그러면 아래쪽으로 긴 색상 게이지가 보일텐데 아래쪽 연필모양을 더블 클릭하면 원하는 색으로 바꿀 수 있습니다. 완료했다면 OK

 

 

Gradient Fill의 수치를 모두 원하는 대로 넣었다면 OK를 누릅니다.

그리고 방금 만든 Gradient Fill레이어가 선택 된 상태에서 상단의 레이어 속성모드를 Screen으로 바꿔 줍니다.

 

보통 투톤은 그라디언트를 넣어서 제작합니다. 두가지 색으로 움짤을 표현하기 때문에 움짤의 노이즈도 없을 뿐더러 잘만 활용하면 재미있는 효과도 얻을 수 있습니다. 주의 할 것은 레이어 속성을 Screen으로 적용할 때 가장 첫 프레임에서 해야합니다. 아니면 선택된 프레임만 적용됩니다.


7. 스캔라인(빗금)


 

Brightness/Contrast. Brightness 30, Contrast 25 (대비를 강하게)

Hue/Saturation. Saturation -40 (채도 줄이기)

Pattern Fill. 패턴(빗금) 모양을 클릭해서 원하는 패턴 선택. OK

위에서 배웠던 레이어 속성을 이번에는 Soft Light로 바꿔주고 그 옆의 Opacity를 적당히 줄여줍니다.(35%)

위의 빗금은 직접 제작한 것으로 아래 링크에 가시면 만드는 법이 있습니다. 빗금의 좋은 점은 많은 수의 노이즈를 제거해준다는 점에서 유용합니다. 움짤도 더 심플해 보여지기도 합니다. 주의 할 것은 레이어 속성과 Opacity를 적용할 때는 가장 첫 프레임에서 해야합니다. 아니면 선택된 프레임만 적용됩니다.

빗금 만들기>> 여기클릭


8. 도트


 

Threshold. Threshold Level 110 (높을 수록 토트 채우는 영역이 많아짐)

거의 사용하지 않지만 이런 기능도 있다는 걸 알아두면 좋습니다. 


이 외에도 여러 옵션 조합을 통해 더 새롭고 재미있는 보정으로 움짤들을 만들 수 있으니 적용해가면서 배워보면 좋을 것 같습니다. 다음에 또 다른 내용으로 찾아뵙죠. 질문은 언제나 환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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