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GIF 튜토리얼

[움짤 제작스킬] 4. 움짤에 리버스(순서반전,뒤바꾸기), 트윈 사용하기

by Jinsy 2011. 11. 28.


이미지 클릭시 움짤 만들기 강좌 모음으로 이동(ctrl+클릭 새창)


클릭하면 해당구간으로 이동 됩니다.

1. 리버스 기능(프레임을 거꾸로 재생)

2. 트윈 기능


1. 리버스 적용하기


리버스(reverse)는 뜻 그대로 반전, 재생순서를 뒤바꾼다고 보면 됩니다. 움짤 중에 흔히 음식생성하는 움짤들이 바로 이 리버스 기능이 사용된 것입니다. 좀 추잡할 때도 있는데 상황에 맞게 적절하게 사용하면 꽤 웃기고 재미있는 움짤들이 탄생합니다. 


<출처불명>


정말 잘 만든 예로 위의 '뉴하트' 이민정 초밥생성기가 있습니다. 유명하죠~ 오물오물 완성!
이 외에도 한 구간을 끊김없이 재생시키고 싶을 때도 가끔 사용합니다. 이런 것을 맞물림이 자연스러운 움짤이라고 하는데 시작과 끝을 알 수 없을 정도로 잘 만들어진 것들이 이에 속합니다. 이미지를 되돌려 처음 이미지로 돌아오는 리버스의 속성을 이용하는 것입니다.


포토샵 일부 CS버전에서는 움짤을 불러들여 자이든 타이든 무조건 이 리버스를 적용시켜야 움짤이 정방향으로 재생이 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따로 설명이 필요없겠지만 이미지레디에서는 불러들이는 이미지가 모두 정방향으로 오기때문에 리버스를 사용하고 싶으면 직접 지정해 줘야 합니다.(CS5이상에서는 DICOM플러그인이 있다면 정상적으로 불러들임) 

적용법은 간단합니다. 리버스 시키고 싶은 프레임을 구간 또는 전체선택하고 리버스만 실행해 주면 됩니다.

1. 임포트로 스샷들을 불러들이고 적용시킬 구간을 선택합니다. 저 같은 경우 전체 프레임을 반전 시키기 위해서 모든 프레임을 선택해서 적용해 보겠습니다. Animation창의 >>아이콘을 눌러서 Select All Frames를 선택하고 다시 >>를 눌러서 Reverse Frames를 선택하면 셀렉했던 이미지들이 모두 반전됩니다.

순서대로 1 - 2 - 1 - 3 을 선택하면 됩니다. ( 1 >>아이콘 - 2 모든프레임 - 1 >>아이콘 - 3 리버스 )

2. 완성본을 비교해 보겠습니다.

     

돈까스 잘 만들죠~ 우리 조현영양

재생후 720p 전체보기로 보세요.


2. 트윈기능 사용하기 


넷상에 돌아다니는 흔히 사람에서 동물로 변하는 변신움짤들이 모두는 아니지만 이 트윈기능을 사용해 만들어진 것들입니다.
영상편집의 오버랩이라하면 다음장면을 부드럽게 이어주는 기술이라고 보면 되는데 오버랩이 움직이는 장면 위에 움직이는 장면을 겹쳐 이어준다고 보면 이미제리디의 트윈기능은 정지된 장면에 정지된 장면을 보여줍니다. 한 마디로 움직이는 장면과 움직이는 장면을 겹쳐보여주는 완전한 오버랩을 얻기 위해서는 따로 작업이 필요합니다. 완전한 오버렙은 다음에 더 자세하게 알아보겠습니다.

1. Animation창의 하단에 동그라미가 그려진 아이콘이 있습니다. 바로 트윈 버튼입니다.(또는 >>버튼을 누르면 Tween..이 뜨는데 같은 것입니다)



2. 트윈을 원하는 부분의 프레임 1개를 선택하고 트윈 버튼을 누르면 아래와 같은 옵션이 뜹니다. 수치를 적용하고 OK를 누르면 트윈이 완성됩니다.

움짤 제작시 1번, 2번 이외에 딴 옵션은 거의 사용하지 않습니다.

① Tween Wiht - 프레임의 선택에 따라서 활성화되는 옵션이 다릅니다.

가장 첫 프레임을 선택시
Next Frame - 선택한 바로 다음 프레임과 트윈 시킵니다. 
Last Frame - 가장 마지막(끝) 프레임과 트윈 시킵니다. - 움짤 제작시 가장 많이 사용하는 트윈

가장 마지막 프레임 선택시
First Frame - 가장 첫 프레임과 트윈 시킵니다. 
Previous Frame - 선택한 바로 전 프레임과 트윈 시킵니다.

그 외의 프레임 선택시
Previous Frame - 선택한 바로 전 프레임과 트윈 시킵니다.
Next Frame - 선택한 바로 다음 프레임과 트윈 시킵니다.

② Frames to  Add - 수치를 입력한 만큼 트윈에 사용할 프레임 개수를 정합니다. 평균 3~5가 자연스러운 화면 넘김이 나옵니다.

간단하게 3장만으로 만든 움짤로 옵션적용 예를 보겠습니다.

 
트윈이 없는 원본. 효성이가 첫 프레임 2번째가 선화 3번째가 수지입니다

 

효성이 프레임을 선택후(첫프레임) Last Frame으로 트윈을 적용하면 수지가 있는 가장 마지막 프레임과 자동으로 트윈이 만들어져 처음과 끝이 자연스럽게 넘어가는 것이 보입니다. 

 

위의 움짤에서 나머지도 자연스럽게 넘어가도록 트윈을 추가해줬습니다. 효성이 프레임 선택후 Next Frame으로 트윈을 주고(효성>선화)다시 선화 프레임을 선택해 Next Frame으로 트윈(선화>수지)을 줬습니다. 3장다 모두 자연스럽게 넘어가는 움짤이 완성 되었습니다. 총 3번의 트윈이 들어간 것입니다. 


움직이지 않는 이런 정지 사진이라면 되도록 트윈이 들어가는 구간의 재생속도를 빠르게 수정해 주면 자연스러운 연출이 됩니다. 정지된 사진이라도 위치를 바꿔서 움직임을 연출할 수도 있습니다. 이동이 시작되는 위치를(다음에 올 사진) 트윈을 적용시킬 프레임에서에서 레이어에 눈을 켜주고 이동시킨후에 트윈을 주면 미끄러지는 사진을 만들 수도 있습니다.


 
응용해보면 더 재미있는 연출들도 가능한 트윈기능 입니다.


다음시간에는 상급자코스인 완전한 오버렙에 대해서 살펴보겠습니다.

<디시 움짤갤 박승연님 움짤>


사용한 예시인데 각각의 이미지를 따로 작업해서 다음에 올 이미지가 움직이면서 화면이 바뀝니다.(움직이면서 겹쳐진다는 것이 중요합니다) 트윈은 정지한 이미지가 바뀐다면 이 오버랩은 움직이는 화면 자체가 다음으로 부드럽게 연결되기 때문에 고퀄리티 움짤을 제작할 때 굉장히 유용한 스킬입니다. 제작 방법으로 인해서 움짤의 용량 줄이기에도 효과적이고 눈의 피로도 덜합니다. 다음시간에 알아보아요~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