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GIF 튜토리얼

[움짤 제작스킬] 2.움짤과 움짤 합치기, 움짤 이어붙이기, 배경 이미지에 움짤 넣기(동영상 강의)

by Jinsy 2011. 11. 20.


이미지 클릭시 움짤 만들기 강좌 모음으로 이동(ctrl+클릭 새창)


주의 - 강좌 내용에서 모든 레이어 또는 프레임 선택시 쉬프트키를 누르고 선택하라는 부분이 있는데 포토샵7의 경우 이것이 불가능한 것 같습니다. 작업 시 참고해주세요.


클릭하면 해당 구간으로 이동됩니다. 

1. 움짤과 움짤 합치기(한 화면에 넣기)

2. 움짤 이어붙이기(두 개의 움짤 합치기)

3. 배경 이미지 위에 합치기


1. 움짤과 움짤 합치기(두 개의 움짤 한 화면에 넣기),움짤in움짤

이 작업의 전제조건이 있는데 움짤의 프레임수가 합치기 위한 움짤과 맞아야 합니다. 이미지의 사이즈는 크게 상관하지 말고 일단 이 프레임 수가 맞아야 시작과 끝이 같습니다. 물론 중간에 붙여서 움짤의 수를 맞추는 방법도 있는데 그건 어디까지나 응용이니 기본부터 배워보도록 하겠습니다.

<< 지금 만들어볼 움짤이 바로 이런 형식입니다.
다른, 또는 같은 2개의 움짤을 한 화면에 넣어 이렇게 하나의 파일(gif)로 저장하는 것입니다.

1. 지금까지 배운 방법으로 스샷을 임포트로 불러와서 원하는 작업을 완료하고 확장자를 PSD로 저장하고 닫습니다. 이때 이미지 레디상에 저장메뉴를 Save Optimizd가 아니가 Save를 선택해야 psd확장자가 나오니 참고하세요. 이것을 psd1이라고 하겠습니다.
<<전에 배운 Crop Tool의 hide를 사용해 작업한 경우 psd가 아닌 gif로 저장>>


2. 이제 합칠 다른 하나의 움짤을 더 저장해야 합니다.(또는 저장 되어 있는 움짤) 새로운 스샷들을 임포트로 불러와서 원하는 작업을 완료합니다. 저는 작업을 편하게 하기 위해서 가로세로의 크기를 psd1과 같게 했습니다. 그리고 그것을 1과 같은 방법으로 저장합니다. 이것을 psd2라고 하겠습니다.(이미지 크기 원하는 사이즈로 자르기는 여기 4번째 내용을 참고하세요)

3. 이제 psd1과 psd2가 저장된 상태입니다. psd1을 불러와서 합쳐질 움짤의 위치를 정해보겠습니다. File - Open으로 psd1을 불러와서 메인메뉴 Image  - Canvas Size를 선택하면 아래와 같은 창이 뜹니다.(image size가 아닙니다)

 
1)현재 캔버스(이미지)의 사이즈 입니다. 이 canvas size는 image size와 다르게 이미지가 중심이 아닌 캔버스(배경)가 중심이기 때문에 이곳에 수치를 변경하면 이미지의 스케일(가로세로)에 영향을 주지 않고 화면만 커지거나 작아집니다. Widht-가로(폭), Height-세로(높이)


2)Anchor는 캔버스를 축소 또는 확대할 중심을 선택하는 것입니다. 총 9개의 칸을 선택할 수 있는데 1)번에서 사이즈를 입력한 만큼 선택한 칸의 화살표가 있는 방향으로 빈 여백이 생기거나 또는 작아집니다.

4. Canvas Size창의 설정입니다. 저 같은 경우 psd2를 아래에다 넣고 싶기 때문에 세로 사이즈만 변경하면 됩니다. psd2와 세로값이 같기 때문에 Height 값을 두배로 입력하면 되겠죠? 현재 201이니 402를 입력하면 되겠군요. 다음은 Anchor칸을 가장 위에서 왼쪽 칸을 선택했습니다. 가로의 크기가 psd1과 psd2가 같고 또 캔버스를 세로로만 길게 만들면 되므로 가장 위에 3칸 어느것을 선택해도 상관이 없습니다. 입력하고 OK를 눌러주세요.

 
5.원하던 대로 psd1의 아래쪽 캔버스가 확장된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이 확장된 빈 공간에 psd2가 들어와야 이 작업이 완료되는 것입니다.

 
6.이번 과정은 psd2의 모든 프레임을 복사해서 psd1로 붙이는 과정입니다. File - Opne으로 psd2를 불러옵니다.(또는 저장 된 다른 움짤) 1~5까지의 과정을 똑같이 해주면 되는데 다른 것은 Canvas Size에서 Anchor의 칸을 가장 아래 3개(가로로) 중에 한 개를 골라야 합니다. 위에 5)번까지의 내용을 이해했다면 무슨 말인지 이해했을텐데 이과정은 꼭 필요하지 않지만 복사해서 붙여넣는 과정에서 따로 프레임을 Move Tool로 이동하지 않아도 원하는 위치에 자동으로 붙기 때문에 좋습니다 . 5번과 반대로 위에 공백이 생기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7. 예전에 배운 Animation창에 >>아이콘을 눌러 Select All Frames를 선택하고 다시한번 >>아이콘을 선택해서 Copy Frames를 선택해 모든 프레임을 복사합니다. 이제 psd2의 작업은 끝났으니 닫아도 됩니다.
(Animation창 >>아이콘에 대한 설명은 여기에 2단계 GIF재생속도 조정하기를 참고하세요)


8. 다시 psd1로 넘어와서 앞에 방법대로 Animation창의 >>아이콘을 눌러 Select All Frames를 선택해 모든 프레임을 선택해줍니다.
다음은 아까 복사했던 psd2를 붙여주는 작업인데 Animation창의  >>아이콘을 눌러 이번엔 Paste Frame를 선택해 줍니다.



9. Paste Frames를 누르면 다음과 같은 화면이 나옵니다. 어떻게 붙일 것인지 물어보는 창인데요 Paste Over Selection을 선택합니다.

1) Replace Frames - 선택된 프레임에 덮어씌우기를 합니다. 기존의 프레임은 레이어창에 자동으로 눈이 꺼집니다.(재생시 화면에 안 보인다는 말) 여러 개의 프레임도 한 번에 작업이 가능합니다.
2) Paste Over Selection - 현재 우리에게 필요한 옵션입니다. 선택된 프레임과 붙여넣을 프레임을 한 화면에 합칩니다. 여러 개의 프레임도 한 번에 작업이 가능합니다.
3) Paste Before Selection - Replace Frames의 덮어씌우기와 다르게 기존의 프레임에 영향을 주지 않고 붙여넣기만 실행합니다. 그냥 붙여넣기가 아니고 선택된 프레임 앞에다 붙여 넣습니다. 움짤 이어붙이기에서 더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4) Paste After Selection - 속성은 Paste Before Selection와 같으며 선택된 프레임 뒤에다 붙여넣기 합니다.

10. 완성입니다.



요약
1)각각 프레임수가 맞는 움짤1과 2를 준비(psd1, psd2)
2)움짤1을 열고 메인메뉴 Image  - Canvas Size창을 열어 캔버스의 확장할 크기와 Anchor방향을 선택
3)움짤2를 불러와  Anchor방향만 움짤1과 반대로 해서 똑같이 작업
4)움짤2의 모든 프레임 선택 후 복사
5)움짤1로 넘어가 모든 프레임 선택 후 붙여넣기(Paste Over Selection선택) 완성.

스샷을 받아서 저장까지의 과정은 생략합니다. 재생 후 720p 전체화면보기를 권장합니다.



 

장면은 많은데 한 화면에 넣어야 할 때 또는 여러 장면을 동시에 한 화면에 보여주고 싶을 때 사용하면 좋은 스킬입니다.

 
어떤 움짤이라도 개수와 크기에 상관없이 자신의 원하는 대로 한 화면에 넣을 수 있습니다.
 

두 개의 움짤이 크기는 다른데 붙여야 할 경우가 있습니다.(위의 연아와 놀란 3인 움짤과 같이) 이런 경우 일단 메인이 되는 움짤 하나를 불러와서  붙여넣을 움짤을 복사해서 붙여넣고 Move Tool을 이용해 원하는 위치에 이동시키면 됩니다. 이동 시키는 방법은 Crop Tool의 Hide 옵션을 사용할 때 배웠던 내용을 복습하면 간단하게 해결 할 수 있습니다.(여기 <링크 아래부분에 프레임 이동방법을 참고하세요) 


2. 움짤 이어붙이기


이 과정은 바로 위에서 배웠던 프레임 붙여넣기를 복습하는 차원에서 보겠습니다. 이미 답은 위에 다 나와있기 때문이죠. 위와 다른 점이 있다면 프레임수를 같게 맞추지 않아도 된다는 점인데 가로세로의 크기가 맞다면 더 쉽게 작업 할 수 있습니다.

1. 붙일 두 개의 움짤을 이미지레디에 불러옵니다. 메인메뉴 File-Open

     
같은 영상에서 뽑은 소스지만 둘다 시간때가 다른 영상이기 때문에 따로 캡쳐해서 붙여야 합니다.

2. 빙글빙글연아가 1번, 연속 콤비네이션 점프 연아가 2번 입니다. 움짤 합치기에서 배웠던 대로 2번 움짤의 모든 프레임을 선택하고 복사합니다.(Animation창에 >>아이콘을 눌러 Select All Frames를 선택하고 다시한번 >>아이콘을 선택해서 Copy Frames를 선택)
(Animation창 >>아이콘에 대한 설명은 여기<링크로 가서 2단계 GIF재생속도 조정하기를 참고하세요)


3. 1번 움짤로 가서 가장끝 프레임을 선택하고 붙여넣기 합니다. (Animation창의 >>아이콘을 선택해서  Paste Frame를 선택)


4. 우리는 1번 다음에 2번이 재생되길 바라기 때문에 Paste After Selection을 선택합니다.(스샷은 ②번 Over지만 ④번 After를 선택하세요. Paste Frames 기능들의 자세한 설명은 위에 움짤 합치기 내용을 다시한번 복습합시다)

 

5. 두 개를 이어붙이기 성공했습니다. 간단한 오버렙으로 브드러운 화면 넘김을 만들었습니다.



재생 후 720p 전체화면보기를 권장합니다.



3. 배경 이미지에 움짤 넣기

<출처 불분명>
위의 경우는 배경보다 움짤이 아래있는 경우고 제가 해볼 것은 움짤이 배경보다 위에 있을 때 입니다. 둘의 제작방법은 조금 차이가 있는데 움짤 보다 배경이 위에 있는 것은 나중에 테두리 만들기에서 조금 더 자세히 다뤄보도록 하겠습니다.

1. 배경 이미지와 움짤 하나를 준비합니다. 두 개다 이미지레디로 불러옵니다.
  

노란배경의 연아가 1번, 움직이는 콤비네이션 연아가 2번입니다. 2번을 1번에 넣는 거에요.


2. 2번을 선택해서 모든 레이어를 선택하고(프레임이 아닌 레이어) Move Tool을 이용해 1번 이미지 위에 끌어다 넣습니다.(레이어창에서 끌어넣는게 아니고 창에서 창으로 끌어다 넣습니다.)


3. 그럼 아래와 같이 되는데 아무것도 하지말고 Animation창의 >>아이콘을 눌러서 make frames from layers를 선택해줍니다.


4. 1번 프레임이 선택된 상태에서 1번 레이어를 선택하고 레이어의 눈을 껏다가 켭니다. 모든 레이어에 배경이 들어가는 것이 보입니다.





모든 프레임에 배경이 들어간 것이 보입니다.

5. 1번 프레임을 삭제해주세요. 끌어넣은 2번 움짤 프레임이 있는 모든 레이어를 선택하고 Move Tool을 이용해서 원하는 위치로 이동시킵니다.  (여기 링크 아래부분에 프레임 이동법 참조. 영상 참조)

6.
Optimized창 옵션에 포맷을 jpg에서 gif로 바꿔서 저장합니다. (Save Optimized As..)



재생 후 720p 전체화면보기를 권장합니다.

 


다음에 배워 볼 내용은 움짤에 텍스트(닉네임), 자막 넣기 입니다. 액션값을 사용해 간단하게 자신의 닉네임을 넣는 노하우를 배워보아요.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