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떤 방식으로 만들었을까?
지난 시간에 시네마그래프 만드는 법에 대해서 알아봤다면 이번 시간에는 간단하게 어떻게 만들어졌나 풀이해보는 시간을 갖겠습니다. 보통 움직이지 않는 부분을 배경(구멍) 레이어로 보고 움직이는 오브젝트(움짤) 부분을 배경 레이어 아래로 봅니다. 간혹 이 반대의 경우도 있습니다.
시네마그래프의 가장 기본적인 예입니다. 머리카락과 리본 부분의 움직이는 부분만 뚫어서 그곳만 재생되게 만들었습니다. 이렇게 구멍만 뚫어서 제작하는 것이 가장 일반적이며 손 쉬운 제작방법입니다.
좀 어렵게 보이지만 위의 소녀와 비슷합니다. 배경 레이어의 구멍을 잎사귀가 떨어지는 부분의 동선에만 지웁니다. 좀 더 사실 적으로 만드려면 아무것도 떨어지지 않는 기본 나무 배경을 준비하고 거기에 나뭇잎이 떨어지는 애니메이션의 모든 레이어에 나뭇잎들만 남기고 모두 지워서 배경 위에 합치는 방법이 있습니다. 배경 아래가 아닌 위로 오브젝트(움짤)가 올라가는 것이죠.
배경이 되는 여자를 남기고 물이 흐르는 곳을 뚫어준 예입니다. 이렇게 배경(여자)보다 오브젝트(물쌀)의 영역이 넓을 때도 많습니다.
여인의 머리카락이나 물이 흐르는 곳은 배경 레이어로 뚫었지만 왼쪽 아래 잎사귀들이 굴러가는 것은 배경 레이어의 위로 작업한 것입니다. 보통 잎사귀가 없는 바닥을 기본 배경으로 두고 잎사귀들이 날라가는 애니메이션에서 레이어 하나씩 잎사귀만 두고 나머지는 모두 지워주는 고된 작업을 해야합니다. 이렇게 작업된 잎사귀만 보이는 애니메이션을 앞에 완성한 배경 위로 합쳐 주는 것입니다. 이는 배경에서 오브젝트들(잎사귀)을 하나씩 지우기 보단 움직이는 부분만 남겨서 배경에 올리는 것이 더 효율적이고 좋은 결과물을 얻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제작방법 보기> http://girlgif.tistory.com/423
시네마그래프 출처 - http://fromme-toyou.tumblr.com/
댓글